코로나 재난지원금도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비서 ‘구피’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자~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국가 장학금 안내 등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고요?

국민비서 서비스 구피에 대해 얼마나 아세요? 국민 실생활과 관련한 민원서비스는 행정안전부,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중복되는 서비스를 많이 통폐합했지만 여전히 많은 곳에서 각자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국민들이 놓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1년 3월 국민비서 서비스 ‘구피’ 출현으로 흩어진 서비스를 한 채널을 통해 받을 수 있도록 해 국민 불편이 줄었습니다.

2022년 1월 기준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신청자 수는 14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국민비서 서비스에 대해 국민콜 110에 많은 문의가 왔는데요. 무엇이든 물어보고 보살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 ●국민비서란? 행정안전부가 2021년 3월 29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전자정부서비스입니다.

    국민비서알림서비스(국민비서 구피)는 나에게 필요한 행정업무 및 민원사무, 일정을 원하는 모바일 앱(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또는 문자로 안내하는 개인 맞춤형 알림 서비스입니다.

    과태료나 범칙금 등 납부가 필요한 경우에는 통지받은 모바일 앱으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 ▶ 안내받을 수 있는 행정정보·교통범칙금 납부안내(경찰청)·교통과태료 납부안내(경찰청)·어린이통학버스안전교육안내(도로교통공단)·고령운전자교통안전교육안내(도로교통공단)·운전면허적성검사 갱신기간안내(암검진포함)(국민건강보험공단)·국가장학금안내(한국장학재단)·코로나19 예방접종사전안내(질병관리청)·국세고지발송안내(국세청)·임대차안내(국토교통부)·코로나상생국민지원금안내(행정안전부)
  • ▶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신청방법 ①정부24 홈페이지(바로가기) 또는 모바일 앱에서 회원 로그인 후 [국민비서 구피] 메뉴 접속 ②국민비서 신청 화면에서 수신받는 휴대전화 번호를 다시 확인 후 [국민비서신청]버튼 선택③ 이용동의 체크 후 [확인]버튼을 선택 ④ 알림 설정 화면에서 [수신받는 앱]과 [알림서비스 종류]를 선택한 후 [신청]버튼을 선택하면 국민비서 신청 완료 ⑤ 설정한 모바일 앱에서 ‘개인 맞춤형 알림’을 확인하면 완료
  • ▶ 문의처 국민비서 콜센터 ☏ 1577-2588

<서비스 예 >

①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생활수칙 안내서비스 3월 5일부터 행정안전부는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과 협업하여 코로나19 재택치료자를 대상으로 국민비서를 통해 ‘생활수칙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비서를 통해 재택치료 안내 서비스를 받으려면 확진 직후 재택치료 대상자가 직접 작성하게 되는 역학조사서에서 ‘국민비서서비스 수신’에 동의하시면 됩니다.

검사 4일차에는 병·의원 및 전화상담 안내, 쓰레기 배출 등이 안내되며 검사 6일차에는 격리해제일 기준, 해제 후 주의사항 등이 안내됩니다.

② 본인정보조회내역알림서비스 3월 30일부터 행정안전부는 ‘본인정보조회내역알림’을 신청한 경우 본인의 행정정보가 조회되면 국민비서 ‘구피’가 해당 내역을 알려주는 ‘본인정보조회내역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격리자 생활지원 자격심사,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난임부 시술비 지원 신청 등 이름과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조회하고 처리하는 760여개 민원사무에 적용하며, 행정정보 공동이용 과정에서 본인의 행정정보가 조회되면 민원인명, 조회기관, 조회목적, 조회정보, 조회일시를 안내합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 본인정보 조회내역 안내

○○○님의 본인 정보가 행정정보 공동이용시스템을 통해 아래와 같이 조회되었습니다.

  1. 조회기관 : ○○시 ○○○과 2.조회목적 : ○○시 대학생 본인부담등록금 지원 3.조회정보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장애인증명서 4.조회일자 : 2022년 ○○월 ○○일 ○○시 ○○분
  2. ☏ 정보조회내역문의 : 조회기관 또는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1600-8200) ☏ 국민비서문의 : 1577-2558 국민비서상담서비스는 무엇입니까?
  • ●국민비서 상담 서비스는?2022년 3월 기준 8개 기관의 11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화창에 질문 또는 단어를 입력하면 서비스 분야별로 준비된 답변을 제공하고 분야를 선택하면 해당 분야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상담 가능한 서비스 분야가 2개 이상일 경우 상담 가능한 서비스 분야를 목록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위원회)·형사수사(경찰청)·사이버범죄(경찰청)·공무원연금(공무원연금공단)·전자통관(관세청)·자연휴양림(산림청)·지방계약(행정안전부)·민원사무안내(행정안전부)·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통일부)·영사(외교부)·병무(아라)(병무청)·공공자원개방공유(행정안전부)
  • 병무청(아라), 행정안전부(공유누리)의 경우 별도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비서 내에서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새 창에서 해당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생활 속 고충이 있으면 국민콜 110을 통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정부민원안내콜센터(110)는 정부민원에 대한 전화상담, 카카오톡 상담, 온라인(화상수화, 채팅, SNS) 상담을 365일 24시간 제공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110을 통해 권익위에 무엇이든 물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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