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영유아를 위한 읽기 및 쓰기 학습 방법
우리는 아이들이 먼저 말하는 법을 배운 다음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아이들이 문해력을 시작하는 단일 출발점이 없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문해력의 개념은 문해력 발달의 연속성을 보여준다.
아이들은 말과 글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아이들은 말하기 전에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읽기 전에 쓰기를 시도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독서”와 “읽으려는 의지”를 따로 말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문해력 개발 과정을 이해하면 어린이의 읽기 또는 쓰기 능력이 기존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도 어린이의 노력에 가치가 부여됩니다.
어린이의 자기 규제 탐구 쓰기는 성인이 강요하는 모방 쓰기보다 훨씬 더 높은 교육적 가치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기억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인공적인 학습이며 이후 학습이나 지적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글자나 발음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글자나 발음을 가르치기 전에 문어의 기능을 먼저 경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어른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아이들은 글자의 기능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글자의 이름과 발음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어린이는 자신의 방식으로 문어를 배웁니다.
따라서 모든 아이를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 개개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한 언어 교육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글자를 소리내어 읽고 쓰는 것을 눈으로 보고 쓰거나 음성학적으로 구술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독서의 목적이 의미를 만드는 것임을 잊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읽고 싶어하는 것은 텍스트가 아니라 이야기, 정보 또는 아이디어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 지식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려는 욕구에서 아이들은 글을 쓰고 싶어합니다.
단어나 문자만으로는 아이를 문해력으로 이끌 수 없습니다.
이러한 오해는 읽고 쓸 수 있는 데 필요한 복잡한 지적 활동을 간과합니다.
또한 이러한 믿음은 읽기와 쓰기가 문어의 구조에 대한 많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사회적 상황과 의미 있는 맥락의 핵심 역할을 무시합니다.
그들은 또한 학습자가 모르는 것을 배울 때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무시합니다.
효과적인 교육 방법은 어린이가 읽고 쓰는 법을 배울 때 언어와 세계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교육 실습은 요구되는 목표와 명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문해력의 목적이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을 개발하는 데 있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동의합니다.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은 경쟁 이론 사이에서 보다 합리적인 논쟁을 찾기 위해 읽을 내용을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발음이나 단어 인식은 그 목적을 위한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단어를 발음하는 방법과 철자를 아는 것은 유용하지만 읽고 쓸 수 있으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